도시재개발의 분류
도시재개발의 유형은 도시재개발의 시행방법을 중심으로 ① 전면재개발(redevelopment),② 수복재개발(rehabilltation),③ 보전재개발(conserbation),④ 개량재개발(improvement)로 분류하여 고찰하는 방법과, 도시재개발의 대상을 중심으로 ① 주거지재개발, ② 상업-업무지구(또는 비거주지) 재개발 및③ 공공시설 재개발로 분류하여 고찰하는 방법이 있다.1)1) 黃明燦編,前揭書,p.396.
이밖의 도시재개발의 유형으로는 ① 기능재편성의 형태를 기준으로 본래의 기능을 신기능으로 대체하고자 하는 기능대체재개발 ② 본래의 기능을 제고 또는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기능회복재개발, 그리고 ③ 본래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기능도입재개발이 있다.
1. 도시재개발 시행방침에 의한 분류
가. 전면재개발(redevelopment)
(1) 개념
전면재개발(redevelopment)은 철거를 위주로 하는 사업으로서 슬럼(slum)화 하여 시가지에서 필요한 기능과 환경을 상실한 지구의 건축물을 제기하고 합리적인 토지이용계획을 세움으로써 새로운 지구에 시가지를 조성하는 작업이다.
(2) 대상지역
전면재개발의 대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건축물이 전반적으로 악화되어 있는 경우
둘째, 건축물의 배치나 이용 및 지구전체의 설계가 나빠서 충분한 생활환경 또는 경제활동의 장으로서 조건을 잃어버린 지역
셋째, 주변지역을 유용하게 이용하는 경우
넷째, 마스터플랜에 따라 종전에 없었던 도시시설 이외의 기능과 시설이 추가로 개발되는 경우 등이다.
그러나 전면재개발지역 중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있는 지역의 경우 철거를 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나. 수복재개발(rehabilitation)
(1) 개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