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연구의 최근 학문적 동향
-일본의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차례]
Ⅰ. 머리글 - 지역연구와 지역학의 관계 Ⅲ. 지역연구의 현주소 - ‘세계단위’론
Ⅱ. 세계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분석들의 Ⅳ. 향후 지역연구의 방향
기대 참고문헌
Ⅰ. 머리글-지역연구와 지역학의 관계
지역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한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고, 최근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점에 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에게 지역연구라는 학문분야가 명확한 정체성을 띠고 다가오지 않고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여전히 학문적 성격이 애매하고 혼란스러운 지역연구의 현 동향을 이 분야의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척되고 있는 일본, 특히 쿄토(京部)대학 부설 동남아시아연구센터의 연구 성과물(矢野 1993a, 1993b, 1993c, 1994)을 통하여 조명해 보고자 하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여기에 덧붙여, 향후 지역연구 분야가 새롭게 진행되어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그동안 지역연구와 관련하여 문제가 되어 왔던 것 중에 하나는 지역연구와 기존 학문분야(discipline)와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지역연구가 개별적인 학문분야를 초월하여 학제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대체로 합의가 이루어져 있지만, 거기에서 ‘지역학’이 라는 새로운 학문분야가 성립할 수 있느냐라는 점에서는 불행히도 일치된 견해가 없다. 그렇지만, 현재 논리가 배제된 상태에서 ‘지역’이라는 이름을 가진 조직이나 프로그램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