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原音韻≫과≪古今韻會擧要≫의 비교연구*1)
―韻母를 중심으로―
目次
Ⅰ.序言
Ⅱ.≪中原音韻≫과≪古今韻會擧要≫의製作과體制
Ⅲ.有關韻書
Ⅳ.≪中原音韻≫과≪古今韻會擧要≫의韻母比較
Ⅴ.結語
Ⅰ.序言
≪中原音韻≫은 전통적 운서 체제를 따르지 않고 혁신적인 分韻法에 의하여 현대 공통한어의 母胎라고 할수 있는 中京을 중심으로 한 당시의 北方語音을그 대로 반영한 것이다. ≪古今韻會擧要≫는 기본적인 배열과 구성은 ≪任子新刊禮部韻略≫을 따랐으며, 反切도≪集韻≫의反切을 따랐다. 그러나 ≪古今韻會擧要≫의 작자는 당시의 실제어음을 반영하기 위하여 一群의同音字群의 끝에 이들이 共有하는 韻母를字母韻이라는 이름으로 注釋을 가하였으며, 북방어음의 특색을 지닌 南方語音이라고 본다. 본고에서는 ≪中原音韻≫과≪古今韻會擧要≫의韻母의相關同關係와異同을 조사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먼저 두韻書의體製에 대한 고찰을 하고, ≪中原音韻≫의韻母와≪古今韻會擧要≫의字母韻에 실현된 실제어음의 운모를 비교하여 異同과相關關係를 조사하여, 이들 비교의 결과와 ≪古今韻會擧要≫에 반영된 語音根據를 밝히고, 漢語音韻變遷의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中原音韻≫과≪古今韻會擧要≫의製作과體制
1. ≪中原音韻≫
13, 14세기에 漢語語音은 새로운 역사적인 단계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바로 漢語語音에서 말하는 近代語音段階이다. 近代語音의 면모는 전해오는 많은 자료에서 알수 있는데, 그중 중요한 자료가 바로 周德淸(1277- 1365)의≪中原音韻≫(1324)이다. ≪中原音韻≫은 제일 빨리 만들어진 曲韻韻書로서 北曲 발전에 부응하고, 戱曲言語를統一한著作이다.
≪中原音韻≫계통의 책은 모두 당시의 北方言語를 근거로 만들었기 때문에 ≪切韻≫계韻書와 聲과 韻을 나누는 것이 크게 다르고, 音韻學上 실제로 큰 가치를 지닌 귀중한 단계의 史料이다. 周德淸은≪中原音韻≫의自序에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