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삼환계항우울제
2.MAO억제제
3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4.새로운 항우울제
항우울제의 종류 및 작용기전과 부작용
-항우울제는 퇴행과 생산성 감소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내인성 우울의 치료에 효과적으로 대부분의 항우울제의 약리작용의 시작은 2~3주 후에 나타나고 최상의 반응은 1개월 후에 나타나며 다음과 같은 항우울제가 있다.
Ⅰ.항우울제의 종류
1.삼환계항우울제(Tricyclic antidepressants, TCA)
(1)작용기전
-노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 신경 말단 시냅스 전에서 재흡수를 차단해 작용하고, 히스타민 수용체와 무스카린 수용체에 차단효과를 나타내어 진정작용, 식용 증가 및 항콜린 작용을보인다.
(2)적응증
-주요 우울장애, 양극성 우울증, 정신분열증 기타 정신장애에 동반된 우울증상에 사용가능하다.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강박장애, 식이장애, 정신신체장애 범주에 속하는 소화성 궤양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 야뇨증, 편두통, 식사장애, 주의력 결핍 행동 장애 등에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3)부작용
-구갈, 변비, 배뇨곤란, 시력장애, 발기부전 등 항콜린 작용이 대표적이다. 단기간 나타나며 용량 감소로 최소화 할수 있다.
부작용
간호중재 및 교육
흐릿한 시야
일시적이며 위험한 일은 피한다.
구갈
수분 섭취량을 늘이고 자주 입을 헹군다.
변비
수분섭취, 식이성 섬유 섭취, 운동량을 늘리도록 권장한다.
-하루 권장량이 10~30배를 복용하면 치명적이며, 자살목적으로 약물을 모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약물복용 여부를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
2.MAO억제제
(1)작용기전
-노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도파민 등의 모노아민 신경전달물질을 대사하는 효소인 MAO의 작용을 비가역적으로 억제해 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을 상승시킨다.
(2)적응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