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론] 건강가정의 의미에 대해서
건강가정 혹은 건강 가족적 관점에 대한 연구는 미국에서 처음 시작 되었다. 미국에서는 이혼율이 높아지고 가족해체 현상이 심각했던 1970년대에 ‘가족이 왜 실패 하는가’를 규명하는 가족의 부정적이고 병리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그 동안의 연구로부터, ‘가족이 어떻게 성공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중시하는 건강 가족적 관점으로 그 초점을 바꾸었다. 이때 연구자들은 건강가정, 또는 구성원이 함께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건강한 가족을 지칭하는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였다. 예를 들면, 강한 가족, 균형 잡힌 가족, 기능적 가족, 탄력적인 가족 등이다. 우리나라도 ‘건강가정’, ‘건강가족’ 등의 용어로 사용되어 왔으며, 용어에 따라 강조하는 의미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용어에 따른 개념 정의를 엄격하게 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런 용어들이 나타내고자 하는 기본적인 의미는 가정이 안정되고, 잘 기능하는 가정, 그리고 서로의 관계에 만족하는 가족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다양한 용어를 ‘건강가정’으로 통일하여 사용한다.
1) 건강가정의 의미
원래 건강이란 용어는 신체의 상태를 나타낼 때 적합하고 익숙한 개념이다. 건강의 사전적인 의미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아무 탈이 없고 튼튼한 상태를 의미하나, 세계보건기구의 건강에 대한 정의는 좀 더 포괄적이다. 즉,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 안녕의 완전한 상태를 이른다. 이런 의미에서 개인의 건강은 건강한 가정, 건강한 사회의 지표로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가정의 대 사회적인 기능의 수행을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건강을 가족과 연결시킨 건강가족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의 가족연구가 가정이 가진 문제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던 것에 반해, 건강하고 행복하며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개인을 위해 건강한 가족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관심을 가지면서 시작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