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법의 유형과 관찰의 기록방법
Ⅰ. 관찰법의 의의
관찰법은 연구대상을 통제하지 않고 일정한 시간에 걸쳐서 연구대상의 행태를 지켜보고 들으며 관찰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관찰법은 자료의 근거가 되는 조사대상의 특성, 언어적, 비언어적 행위 등을 감각기관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관찰법은 행정 및 정책현상의 계량적 연구에서는 관찰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다른 자료수집 방법의 보조기능으로 사용된다. 즉, 관찰법은 질적자료의 수집 방법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Ⅱ. 관찰법의 장단점
(1) 관찰법의 장점
첫째, 연구대상의 태도에 따라 연구의 결과가 좌우되지 않는다. 둘째, 비언어적 자료 등 자기보고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 활용 가능하다. 셋째, 연구대상의 태도가 모호한 경우에 사용가능 하다. 넷째, 연구대상의 무의식적인 행동과 같이 응답자가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 측정이 가능하다. 다섯째, 피조사자가 조사에 응하지 않을 때도 활용 가능하다.
(2) 관찰법의 단점
첫째, 겉으로 드러난 현재 상태만을 관찰할 수 있고 내면적인 특성이나 과거 사실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없다. 둘째, 관찰과 관찰시점의 해석상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다. 셋째, 범죄 및 성행위 등 관찰이 불가능한 행위가 있다. 넷째, 관찰을 의식할 경우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Ⅲ. 관찰의 유형
(1) 완전 참여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