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제도하에서의 다면평가
1. 들어가며
최근 비즈니스 환경이 급변하면서 성과관리제도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고 있다. 적절한 성과관리제도를 갖추고 있는 기업에서는 직원들이 회사의 중요 목표를 인식하고 이를 달성하려고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이러한 곳에서는 회사의 목표를 근거로 팀이나 부서의 목표를 결정하고, 팀이나 부서의 목표를 근거로 개인의 목표를 결정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모두 하나가 되어 회사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한 기업에서는 회사, 부서, 팀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직원들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기에 개인과 회사 목표간의 연계성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비판 중 자주 거론되는 것이 ‘육성형 평가’가 아니라 ‘사정형 평가’라는 것이다. 평가가 단순히 순위를 매기거나 등급을 결정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이지, 개인의 부족한 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더불어, 기존의 성과관리제도는 개인에 대한 피드백이 직속상사로부터 일방적으로 제공되기에 객관성이 결여되고 평가자의 오류가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다면평가는 말 자체가 의미하듯이 전방위 평가이다. 단순히 직속상관으로부터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라 본인, 동료, 상사, 부하직원, 내부고객, 외부고객 등 여러 분야 관련자로부터 평가 및 피드백을 받는 제도를 의미한다. 다면평가는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평가 실시 목적, 관련된 평가자의 범위, 평가자 선발과정, 평가자의 수, 평가영역, 평가시기, 평가실시형태, 평가주관부서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개발될 수 있다. 한 예로 평가자를 내부인력으로만 구성할 것이냐, 외부고객과 이사회까지 포함할 것이냐만으로도 상당히 다른 형태의 평가가 될 것이다. 그러기에 다면평가의 모든 형태를 망라하여 언급하기보다는 공통점을 근거로 기술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2. 다면평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