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쟁력 강화와 윤리경영
1. 들어가며
1980년대를 품질경영의 시대, 1990년대를 그린경영의 시대, 2000년대를 윤리경영의 시대라 하고 있다. 윤리경영은 전시적이거나 일시적 유행이 아닌 21세기 윤리경영시대의 생존전략이다. 이제 단순히 불상사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기업이미지 제고, 인재육성, 조직혁신,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21세기 모든 기업에 있어서 기업 생존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업경쟁력의 핵심이다.
전세계는 지금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환경을 조성하여 모든 기업이 국적을 초월해서 평등한 입장(level playing field)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불투명한 기업은 성장을 지속할 수 없도록 시장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을 지지하기 위해 OECD, UN 등 국제기구는 반부패 및 윤리경영에 대한 지침 혹은 제도를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한 기업만이 국제거래에서 신뢰받을 수 있도록 해서, 이를 준수하지 않은 기업은 시장참여의 기회를 박탈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 예가 미국의 엔론(Enron) 사태이며, 일본의 미쓰비시 자동차가 품질 크레임을 은폐하다가 결국 회사의 존폐 위기로까지 몰린 사례들이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한 기업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이다. 즉 회사 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수행을 추구하며 구성원들의 의식을 고취시키고 자발적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경영정신이다.
2. 윤리경영의 중요성
기업윤리에 대해 새삼스럽게 많은 기업들이 다시 주목하는 이유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