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의 유연화 전략
Ⅰ. 들어가며
오늘날 세계화로 대변되는 기업환경의 변화는 기업들에게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기업의 유연하고 능동적인 대처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기업 경쟁력의 핵심인 인적자원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러한 유연화 전략은 그 형태에 따라 크게 수량적 유연화, 기능적 유연화, 근무시간의 유연화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기업의 전략에 따라서도 다양한 형태의 방법으로 나타날 수 있다.
Ⅱ. 인력관리의 유연화
1. 인력관리 유연화의 필요성
오늘날의 생산체계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에 따라 생산물의 종류 및 양을 조절하는 다품종 소량생산체계이다. 기존의 소품종 다량생산 체제와 달리 구매자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만이 생존이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이고 탄력적인 인력관리의 유연화가 필요하다.
2. 유연화 전략의 유형
1) 수량적 유연화
① 고용형태의 유연화
비정규직(임시직, 계약직 등)의 형태로 근로계약을 체결하거나 탄력적인 정리해고 등을 통하여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용량과 실제 고용량을 같게 하는 전략이다.
② 근무형태의 유연화
재택근무제, 플렉스타임제, 모빌오피스, 집중근무시간제 등 근무시간 및 장소의 유연화로 인력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하는 전략이다.
③ 작업의 외부화
회사의 핵심업무가 아닌 부분에 대하여는 외부의 인력을 이용하는 전략으로 근로자파견, 도급, 하청 등이 있다.
2) 기능적 유연화
① 유연적 기능
생산방식의 변화에 따라 근로자의 기능다양성과 직무유동성의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전략이다.
② 유연적 보수
유연적 기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일률적인 보상보다는 능력 및 성과와 연계된 보상이 효율적이다. 따라서 성과급, 직능급 등과 같은 유연한 보수를 통하여 근로자의 모티베이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다.
3) 기업의 전략적 선택
① 핵심인력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