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내 중고령 인력의 효율적 관리방안
Ⅰ. 들어가며
오늘날 인구의 고령화현상으로 인해 사회적인 차원에서는 노인의 부양문제, 기업차원에서는 고령 종업원의 복지대책과 생산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기업의 고용조정은 중고령층의 문제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Ⅱ. 중고년층 관리의 필요성
1. 인구와 노동력의 고령화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모습은 피라미드형 구조였다. 현재에는 과거 베이비붐 세대가 본격적인 노동가능 인구에 진입하고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노인의 수가 증가하고 최근 인구증가율이 감소하는 등 역피라미드형 구조가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노동인구 구조의 추세가 변화하면서 젊고 참신한 인재의 확보가 어려워지고 인력 고령화에 대한 인건비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
2. 기업환경의 단절적 변화
디지털 혁명으로 대표되는 정보화와 기술변화, 고객욕구의 다양화와 빠른 변화, 지식기반사회로의 급속한 진입 등 기업환경이 예전과 다른 질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이 구성원에게 요구하는 것은 숙련도, 성실성, 안정성의 가치에서 아이디어, 창의성, 자율성으로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을 위해서 중고년층의 경우 교육훈련을 통한 인력진부화 방지가 필요하다.
3. 연공주의 인사관리에서 성과․능력주의의 인사관리로의 전환
연공주의 인사시스템을 탈피하여 성과․능력주의 인사시스템의 정착이 인사관리에 있어서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전통적인 연공주의 시스템에서는 근속년수에 따라 승진과 임금인상이 이루어지므로 중고년층의 권리가 인정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성과․능력주의 시스템에서는 직급과 직책의 분리되고 성과․능력에 의한 평가․보상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혁신을 이루기 위해 중고년층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
4. 고용조정에 따른 중고년층의 사기저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