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법상 채무불이행 유형중이행지체에 대하여
리포트 > 법학
민법상 채무불이행 유형중이행지체에 대하여
한글
2011.08.29
7페이지
1. 민법상채무불이행유형중이행지체에대하여.hwp
2. 민법상채무불이행유형중이행지체에대하여.pdf
민법상 채무불이행 유형중이행지체에 대하여
민법상 채무불이행 유형 중 이행지체에 대하여

1. 이행지체의 요건

이행지체라 함은, 채무가 이행기에 있고 또한 그 이행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채무자가 그에게 책임있는 사유(귀책사유)로 위법하게 채무의 내용에 좇은 이행을 하지 않는 것이다.

(1) 이행기가 도래하였을 것

제387조 [이행기와 이행지체] ① 채무이행의 확정한 기한이 있는 경우에는 채무자는 기한이 도래한 때로부터 지체책임이 있다. 채무이행의 불확정한 기한이 있는 경우에는 채무자는 기한이 도래함을 안 때로부터 지체책임이 있다. ② 채무이행의 기한이 없는 경우에는 채무자는 이행청구를 받은 때로부터 지체책임이 있다.

이행지체가 되려면, 반드시 이행기가 도래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행기의 도래만으로 곧 이행지체가 되지 않는 것도 있고, 일정한 경우에는 채무자가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기도 한다.

1) 확정기한부 채무

확정기한이 있으면, 그 기한이 도래한 때로부터 채무자는 지체의 책임을 진다. 이 경우에는 채권자가 이행을 최고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 원칙에는 예외가 있다.

① 지시채권과 무기명채권의 채무자는, 그 기한이 도래한 후에 소지인이 그 증서를 제시하여 이행을 청구한 때부터 지체의 책임을 진다.

② 추심채무 기타 이행에 관하여 먼저 채권자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채권자가 먼저 필요한 협력을 하여 이행을 최고하지 않으면, 확정기한이 도래한 것만으로는 지체가 되지 않는다.

③ 쌍무계약에 있어서, 확정기한 있는 두 채무가 동시에 이행하여야 할 관계가 있는 때에는, 상대방으로부터 이행의 제공을 받았으면서도 자기의 채무를 이행하지 않을 때에 비로소 지체의 책임이 생긴다.

[ 쌍무계약에 있어서의 이행지체 ]

....
민법상 채무불이행의 유형중이행불능에 대하여 민법상 채무불이행의 유형 중 불완전이행
민법상 채무불이행에 대한 손해배상에 대한 연구 채무불이행
민법상 보증채무의 내용에 대하여 채무불이행에 대한 구제1
민법상 보증채무의 성질에 대하여 민법상 보증채무에서 주채무자에게 생긴 사유의..
민법상 비채변제에 대하여 채무불이행에 대한 손해배상액의 예정에 대하여
채권법상 채무불이행에 대한 이행강제에 대하여 민법상 보증채무의 대외적 효력에 대하여
민법상 보증채무의 대내적 효력으로써 구상관계.. 민법상 부진정연대채무에 대하여
 
민법상 비영리 사단법인의 설..
사형제도[찬반론]에 관하여
근로자 수습 채용 시 주의가 ..
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특징, ..
민법상 위임계약에 대한 법적 ..
[법학] 전세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