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부담되는 경험들을 가공한다. 이는 매우 의미심장한 일이다. 그러나 보상 관념은 여기에 기대를 덧붙인다. 우리는 꿈속에서 새로운 것, 흥분되는 것, 자극적인 것을 체험하고 싶어 한다. 꿈은 발전을 위한 자극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렇게 단정할 수만은 없다. 예를 들어 심한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활력을 주는 꿈을 거의 꾸지 못한다.
저수지인지 조그만 호숫가인지 모를 곳에 서서 나는 물 속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시야가 분명치 않은 흐릿한 날씨였어요. 갑자기 물이 아주 가볍게 출렁이기 시작했습니다. 미풍이 그 위를 스쳐 지나간 게 분명했어요. 출렁이는 물결을 보며 나는 약간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꿈을 꾼 사람은 이 꿈을 떨리는 목소리로 설명했다. 잠에서 깨어난 그는 삶에 대한 느낌이 이전 몇 주 동안과는 달라져 있음을 깨달았다. 그는 “새로 태어난” 기분을 느꼈다고 했다. 몇 주 동안 그는 자신의 삶에서 되는 일이 아무것도 없고, 모든 것이 비관적인 빛깔을 띠고 있으며, 더 이상 나아질 수 없을 것이란 느낌에 지배를 받았었다.
이 꿈은-이것은 몇 주 후에 그가 기억할 수 있었던 첫 번째 꿈이다- 그에게 새로운 시작에 대한 희망을 가져다주었다. 물이 출렁이기 시작했다. 인생에 대한 느낌에 변화가 일어났다. 어디로부턴가 불어온 미풍이 새로운 활력을 가져다주었다. 그 꿈은 실의에 빠져 지내던 시기에서 다시금 살아 있음을 느끼는 시기로의 이행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