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
리포트 > 생활/환경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
한글
2011.09.25
9페이지
1.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hwp
2.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pdf
조경학적 특성으로 본 안압지
안압지는 신라 천년의 궁궐인 반월성에서 동북쪽으로 걸어서 십분 거리에 있다. 통일시기 영토를 넓히는 과정에 많은 부를 축적한 왕권은 극히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생활을 누리면서 크고 화려한 궁전을 갖추는 데 각별한 관심을 두었다. 그리하여 통일 직후 674년에 안압지를 만들었으며 679년에는 화려한 궁궐을 중수하고 여러 개의 대문이 있는 규모가 큰 동궁을 새로 건설하였다.
안압지와 주변의 건축지들은 당시 궁전의 모습을 보여준다. 새 동궁, 곧 임해전의 확실한 위치는 알수 없으며 다만 건물터의 초석만 발굴되었다.
임해전과 안압지에 대한 기록『삼국사기』을 살펴보면 궁내에 못을 팠다는 기록이 문무왕 14년(674)과 경덕왕 19년(760)에 두 번 나타나며, 임해전에서 군신에게 연을 베풀었다는 기록이 효소왕 6년(697)과 혜공왕 5년(769)에 있다. 또 소성왕 2년(800)에 임해문과 인화문이 파손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이상을 정리해본다면 약 백 년 간격을 두고 궁내에 못을 팠다는 것은 처음 판 못을 보수나 확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임해전은 그 못 가까이에 지어진 동궁이라 볼 수 있다. 또 임해문과 인화문이라는 것도 임해전을 중심으로 한 연못 정원의 담에 있던 문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니 적어도 현재의 안압지가 조성된 연대는 문무왕 무렵 내지 그 이전으로 생각할 수 있을 터이다.
다만 『삼국사기』에 연못의 이름을 적지 않고 궁 안의 못이라고만 기록한 것은 신라가 망하고 고려가 건국되자 이곳이 궁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되고, 건물의 보수가 이루어지지 못해 폐허가 되어 이름을 남기지 못하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조경학, 안압지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원인 - 사회.. [조경학] 서울숲의 기술적 형태적 평가
[환경조경학] 정원 - 세계의 정원에 대해서 공원 및 자연공원의 발달사
신라의귀족문화 국립 경주 박물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
한국의 멋과 정을 더하다 인류학 - 인류의 다양성을 연구
세종시_수정논쟁에서_본_신뢰의_경제학적_비용.. 공격성에대한모든것[1][1].
생물학적 노화의 주요이론 및 특성 [사회학적 노화] 사회학적 노화이론, 사회적 노..
발달학적 관점에서 본 정서장애 진단과 정서장.. [여성의 특성] 여성(여자)의 신체적 특성(특징)..
 
사회복지프로그램계획서(시설..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행..
기후변화 피해사례분석 / 기후..
이탈리아 가족여행 계획서
세계의 음식 문화 - 스페인의 ..
[국제관광] 자유여행 - 스페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