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사상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
나의 유형은 먼 옛날 외부에서 유입되어 토착화를 거친 사상이고,
다른 하나는 내부에서 자생한 뿌리를 갖고 있어서 거기서 발전된
고유한사상이다. 중국에서 도입되고 이를 적극 수용하여 발전시
킨 유불선의 사상은 오랜 기간에 걸쳐 뿌리를 내리면서 우리의
삶과 제도, 세계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전통사상으로서 전
자의 유형에 해당한다. 홍익인간의 이념과 동학의 사상은 자생적
인 것으로서 우리 민족의 생활과 종교적 태도에 보이게 또는 보
이지 않게 젖어든 것인데, 후자에 해당한다.
오늘날 현대인은 서구적 산업화를 수용하면서 생태위기에 직면
해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 사회의 이념으로 생태주의를
추구하고 있다. 나는 1장에서 다양한 색깔의 생태주의가 갖는
기본 토대를 설정하였고, 그것을 두 단계로 분류했다. 1단계에 해
당하는 소극적 생태주의는 인간과 자연의 유기적 연계성 논제와
자연의 탈도구적 가치(noil-instrumental value) 논제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았다. 즉 인간 사회와 자연이 존재론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그리고 인간이 자
연을 조망할 떼 인간의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로 보는 좁은 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