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음절 내부 구조와 음운 현상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머리말
Ⅱ. 국어 음절의 내부 구조
Ⅲ. 국어의 음절 내부 구조와 음운 현상
Ⅳ. 맺음말
Ⅰ. 머리말
국어에서 음절은 문자의 중요한 표기 단위가 되어 왔다. 한자나 차자 표기의 단위가 음절이었으며, 훈민정음의 표기 단위도 음절이었다.
음절의 구성 요소들의 상호 관계에 대한 논의는 1980년대 초반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음절 내부 구조에 대한 이러한 논의는 하나는 국어의 음절이 C-VC 구조를 갖는다는 주장이고, 다른 하나는 CV-C 구조를 갖는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강창석(1990)에서 지적되고 있듯이, 국어 음절의 내부 구조에 대한 그동안의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할 수는 없다. 음절의 내부 구조를 분절음들의 계층적 결합으로 파악한다고 했을 때 그 계층성이 무엇을 의미하며, 그것이 음운론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등에 대해서는 거의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고에서는 음절의 내부 구조를 음운 현상과 관련하여 검토하면서 음절 내부 구조의 위계화가 갖는 의미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Ⅱ. 국어 음절의 내부 구조
Selkirk(1982;352)에서는 음절의 위계화된 내부 구조를 통하여 어떤 언어의 음운 과정을 더 잘 설명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음절을 위계화하는 방안의 장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음절을 위계화된 것으로 파악하는 음절 분석 방법은 음절의 내부 구성 요소를 핵모음 중심으로 그 앞뒤에 주변음이 연결되는 단선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구조주의의 음절 분석 방법보다 해당 언어의 음운 과정을 더 잘 설명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1. 훈민정음의 창제 과정에서는 음절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3분하였다. 이것은 Hockett(1958)의 음절 분석 방법과 유사한 단선적․수평적인 음절 분석 방법이었다.
그런데 훈민정음 창제 과정에서 활용한 음절 분석 방법은 음절을 계층적으로 위계화한 것으로 파악하는 중국 성운학의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