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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문학의 극복과 지양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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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전후문학의 한계와 극복
(2)참여시와 순수시
1.사회시(참여시)와 현실 인식
2.서정시와 생명감각
3.주지시(主知詩)와 예술의식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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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전후문학의 한계와 극복
1950년대의 전후문학이 보여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전후의 상황적 암울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를 들 수 있다. 전후세대의 작가들에게는 페허화된 현실 자체가 삶의 터전이었고, 그것이 그들의 문학의 기반이 될 수밖에 없었다. 전후의 현실은 그러기에 작가들의 의식 속에 역광적으로 투사되었고, 언제나 불안과 절망으로 표출되곤 하였다.
전후문학이 드러내고 있는 저항의식의 본질은 그 긍정적인 의미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자기 논리의 파행성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이러한 정신적 지향 자체가 자기 인식과 현실상황에 대한 자각을 통해 얻어진 것이라고 보지 않기 때문이다.
전후문학이 보여준 또 하나의 특성으로 기존의 문학적 관습에 대한 반발과 그 파괴를 들 수 있다. 전후의 시단에는 기존의 전통적 서정성을 거부하고 지적인 요소를 내세워 현대시의 내면을 추구하는 노력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한국전쟁이 끝난 뒤 폐허의 현실 속에서 형성된 전후문학은 여러 가지 상황적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었다. 전쟁의 비극을 초래한 이데올로기의 대립문제가 전후문학의 가장 커다란 관심사로 제기되었어야만 함에도 불구하고, 그 문학적 형상화 작업이 문학외적인 제약으로 불가능해졌음을 지적할 수 있다. 민족분단의 비극을 앞에 두고 일상의 현실에서 방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당시 사회의 경직성이 자유분방한 문학적 상상력을 그만큼 억압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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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홍,『 한국현대시의 사적 탐구』, 일지사, 1998.
김윤식 외,『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4.
정종진, 『한국현대시 12강의』, 태학사, 1999.
한계전 외, 『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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