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주 셰퍼드센터
☞ 셰퍼드센터(Shepherd Centre)의 비전은 청각장애 아동이 말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들이 정상인의 세계에 완전히 동참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프로그램 소개
☞ 자녀를 셰퍼드센터에 등록시키면 우선 듣기,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에서부터 훈련이 시작된다.
셰퍼드센터는 청능-구화법(Auditory-Verbal approach)을 이용함으로써 청각장애 아동이 보청기를 사용하여 음성을 증폭하거나 인공와우 시술을 통한 전기 자극을 통해 조금이나마 남아있는 청력을 이용하여 들을 수 있도록 가르치고 언어 및 말하기를 가르친다.
셰퍼드센터의 모든 청각장애 아동들은 보청기 및 인공와우 시술 등 청력 보조도구를 착용하여 학습 및 청취환경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집중치료를 받고 있다. 이는 청각장애아동들이 독자적인 사회의 구성원으로 정상인의 사회에서 개인의 능력 및 잠재력을 최대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셰퍼드 센터의 아동 중 30%는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중복장애 아동을 최대한 지원하기 위해 1대1전담 치료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청능-구화법의 시작은 치료사가 부모님에게 아이들이 어떻게 듣기를 통하여 말하기 능력을 발달시키는 지에 대하여 교육하는 것을 시작으로 치료를 시작한다. 이를 통하여 부모들은 자녀에게 꼭 맞는 듣기, 말하기, 언어 및 사고력 기술이 발전하는 단계에 대하여 포괄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 치료사, 청각사 및 가정상담사의 지속적인 지도를 통하여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일상생활(예를 들어, 가정에서 놀이를 한다거나, 쇼핑을 한다거나 할아버지 댁을 방문하는 일 등) 속의 듣기를 통하여 말하기를 발달시킬 수 있도록 훈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