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상 갈등 전반의 연구
Ⅰ. 갈등 전반의 개요
1. 갈등의 개념
경영조직론상 갈등이란 조직 내에서 둘 이상의 당사자들이 과업을 달성하고, 의사결정을 위해 상호 작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조직 내 당사자들간의 이해가 충돌하여 서로 부정적으로 반응, 대립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조직내 개인 또는 집단 간 발생이 모두 가능하며, 개인, 집단 간의 상호비난 상태라고 표현할 수 있다.
2. 갈등관리의 중요성
이러한 조직내 갈등은 필수 불가결하게 존재하기 마련인데, 조직내 과다/소 갈등은 조직의 유효성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갈등관리의 중요성이 제기된다.
조직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적정수준의 갈등을 유지하는 방안의 고려가 필요하다. 즉 조직내 갈등의 긍정적 해결은 조직생산성 증진, 조직문제해결의 원동력이 되므로 효율적 관리가 중요한 것이다.
3. 갈등에 대한 관점의 변화
1) 전통적 관점
전통적 관점은 갈등을 사회, 조직의 부적응현상, 병리/일탈적 현상, 해로운 것으로 보아 갈등은 회피/제거해야 하는 것으로만 보는 것이었다. 아울러 갈등의 회피/제거는 관리자의 역할로 인식되었다.
2) 행위론적 관점
행위론점 관점은 전통적 관점을 벗어나 갈등불가피론 적의 입장으로 선회하였다. 즉 갈등은 조직내 자연적 현상으로 보며, 다만 갈등관리의 문제만을 주요 과제로 삼았다. 즉 행위론적 관점에서도 여전히 갈등은 해결의 대상으로 주로 갈등 해결에 주안점을 두어 추구하는 방향이다.
3)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