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제는 기업의 체질개선 및 경영혁신의 방법론으로 도입되기 시작했고 이제는 보상시스템의 지배적인 형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연봉제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는 사실은 그만큼 우리나라 기업들이 보상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인식이 절박하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그 도입배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건비 부담의 급증
최근 경제구조가 고임금 ․ 저성장 체제로 전환함에 따라 기업에서는 인건비 부담이 발생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기업들의 직급체계는 대부분 사람중심으로 되어있어 고직급 인력을 양산하고 있는데, 이는 연공급 보상체계와 맞물려서 인건비 부담을 더욱 증대시켜 왔다. 따라서 이러한 인건비 부담의 급증을 돌파할 수 있는 길이 필요했다.
2. 동기부여
기존의 연공급 보상체계는 성과와 보상과의 괴리를 낳았으며, 이는 곧바로 무사안일주의와 생산성 저하와 연결되었다. 이에 따라, 업적이 높은 사람에 대해서 높은 대우를 해주는 성과/능력주의 인사관리가 요구되었고, 그 일환으로 연봉제가 도입되었다. 특히, 구성원들의 개인지향적인 가치관은 더더욱 임금의 동기부여 측면에서 연봉제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3. 핵심역량의 보유, 경쟁력 강화
오늘날의 단절적인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무한경쟁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보유해야 한다. 이러한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핵심인력에 대한 차별적인 보상이 필요하게 되었고, 연봉제는 그 주요 수단이 될 수 있다.
Ⅱ. 연봉제의 의의와 기대효과
1. 연봉제의 의의
연봉제란 개개인의 능력 ․ 실적 ․ 공헌도를 평가하고 그에 따라 연간 임금액이 개별적․ 차별적으로 결정하는 능력/성과중시형 임금관리제도이다.
즉 하나의 항목으로 통합하고 계약형식을 통해 개별적으로 차등 조정되며 실제 업적이나 능력에 따라 차별적으로 결정된다는 의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