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대부분의 정보시스템은 생산자 시장의 관점에서 내부통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중점을 둔 내부지향적인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활용이 단순한 기능적 차원에서의 효율성 제과나 단기적 비용절감은 물론, 장기적인 기업성과의 증진과 경쟁우위의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SIS의 출현은 기존 정보시스템들이 가지고 있는 다음의 한계점들에 기인한다. 즉, 기존의 시스템들이 기업의 내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회포착에는 유용하나 단일의 고도로 통합된 시스템, 즉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이라는 차원으로 이행되기에는 너무 벅차, 실제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① 기업외부정보 입수의 어려움 ②개발의뢰부터 완성까지 시간의 갭이 존재 ③ 관리자의 정보시스템 이해부족 ④ 개별요구의 다양성 ⑤ 적용범위의 제약성 등을 들수가 있다.
2. 정보기술 적용범위의 확대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은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산업에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 유통경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키며 전통적인 경쟁의 규칙마저 변화시키고 있고,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기회와 위험을 동시에 주고 있다.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늘어가는 이유는 다음과 같이 여섯가지 측면으로 살펴 볼 수 있다. ① 정보자체에 대한 인식의 변화 ② 정보기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 ③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 ④ 최고경영층의 인식 변화 ⑤ 정보 획득에 대한 환경변화등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