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도시계획의 발전 현황
1. 들어가며
프랑스 도시계획의 특징은 광자의 발생과 전제군주에 의한 도시미조성 등과 아울러 파리의 도시계획을 들 수 있다,
2. 오스망(Eugéne Haussman)의 불레바드(Boulevard)
근대적 도시계획의 선구적 업적으로 파리개조를 꼽지 않을 수 없다. 1853년 나폴레옹 3세는 오스망(Eugéne Haussman)을 파리행정장관에 임명하여 대건축, 궁전, 병사를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만들고 도심을 관통하는 광로의 건설과 폭동시 진압을 용이하게 하는 목표를세워 개발을 추진케 하였다. 계획은 대도시의 전면개조인데 비하여 충분한 연구나 재정의 확보없이 무모하게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나 토지와 건물은 수용하고 고가(古家)는 파괴하여 30m이상의 광로를 개설하였으며 가로에는 포장과 조명을 설비하고 상하수도를 정비하였다.
이같은 개발은 1870년 나폴레옹정권의 최후까지 계속된 결과 그후 1878년 파리대박람회가 열렸을 때 파리는 아름다운 도시로 세계적으로 부각이 되었다. 오스망이 추진한 도시개조방법은 무모할 정도였지만 한 사람의 절대군주는 왕권의 상징으로서의 중세도시를 재생시켜 아름다운 도시로 전환시켰고 그 결과는 각국의 수도계획은 물론이고 세계적 도시계획에 파급효과를 끼쳤으며 19-20세기 초에 나타나는 도시미화운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하겠다.
3. 지속적인 도시계획사업의 추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