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란 연구대상의 경험적 속성을 나타내며 그 속성에 계량적인 수치를 부여할 수 있는 개념 또는 경험적으로 측정가능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개념과 변수의 구별을 보면, 개념은 특정대상의 속성을 추상화하여 이론세계에서 의미를 부여한 것이므로 그 자체를 직접 측정할 수는 없는데 반하여, 변수는 특정대상의 속성을 나타낸다는 의미에서는 개념과 같으나 경험적 세계의 속성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개념과 구분된다.
Ⅱ. 변수의 속성
1. 변수는 일정한 경험적 현실을 대표
궁극적으로 우리의 감각기관을 통해 지각될 수 있는 현상을 전제
2. 변수는 현상의 특수한 속성들을 가리킨다.
반면 개념은 현실의 일반적․전체적 속성을 가리킨다.
3. 변수는 계량화가 가능해야 함
이는 속성의 강도에 따른 계량화를 의미하며 예를 들어 성실성의 정도에 따라 상․중․하 또는 2, 1, 0 점 등으로 나누는 것을 들 수 있다.
4. 변수는 그 속성(가치)에 있어 연속성을 갖는다.
변수가 갖는 속성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할 때 단일 연속선상에 배열할 수 있고 그 속성에 따라 가중치를 임의로 세분할 수 있다.
Ⅲ. 종류
1. 독립변수(원인변수)
일정하게 전제된 원인을 가져다 주는 기능을 하는 변수
실험설계에 있어서는 연구자에 의하여 조작되는 변수
2. 종속변수(결과변수)
독립변수의 원인을 받아 일정하게 전제된 결과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변수
실험설계에 있어서는 독립변수의 변이에 따라 변하는 것으로 예측되는 변수
3. 매개변수
종속변수에 대해 일정한 영향을 주는 변수로서 그 기능이 일정하게 규정된 독립변수와는 달리 주로 내면적․비가시적 역할을 하는 변수로 독립․종속의 명백한 변수관계가 아니라 도립․종속의 변수관계에 개재하는 제3의 변수의 입장에서 종속변수의 결과를 그 규정된 독립변수에 의하여 전부 설명하지 못하든지 또는 전혀 설명되지 않는 것을 설명 가능케 하는 변수이다.
독립변수 → 매개변수 → 종속변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