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의 구성과 운동법칙
1. 태양계 목록(INVENTORY)
우리 태양계(solar system)는 아홉 개의 행성과 그들의 위성, 수 천 개의 소행성, 혜성, 그리고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수 많은 미세한 티끌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행성(planets)은 별보다 온도가 낮고 작다. 별은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반면, 행성은 핵융합 반응을 일으킬 만큼 질량이 크지 않아서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지 못한다. 다만 행성은 태양빛을 반사함으로서 밝게 빛난다.
행성들의 질량은 가장 작은 명왕성에서 가장 큰 목성(지구 질량의 318배)
행성 전체의 질량을 합해도 태양 질량의 1/740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림. 태양과 행성 크기의 상대 비교
2. 행성의 관측(PLANET WATCHING)
“행성”이라는 말은 배회한다(wanderer)는 의미의 그리이스어에서 왔다. 행성은 황도 근처에서 전 하늘을 가로질러 움직인다.
최대 이각(maximum elongation)은 태양에서부터 동쪽 혹은 서쪽으로 최대로 멀어진 각거리로서, 금성의 경우 48°, 수성의 경우 28° 이다.
화성, 목성, 그리고 토성은 계속해서 동쪽으로 황도대에서 움직인다. 가끔 움직임이 느려지며 멈췄다가 반대로(역행: retrograde)로 움직인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1975년 8월부터 1976년 10월까지(바이킹 1/2 호가 화성 탐사 비행을 하던 시기) 화성의 겉보기 운동 경로에서, 고리 모양의 역행 운동 경로를 볼 수 있다.
그림. 화성의 역행 경로
3. 천문사(BRIEF HISTORY)
프톨레미는 150년 무렵 지구 중심적인 우주관 혹은 천동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