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범세계적 위치결정 체계로, 정확한 위치를 알고 있는 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의 소요시간을 관측함으로써 관측점의 위치를 구한다.
GPS는 NNSS와 교체된 새로운 항법체계이다. 인공위성의 도플러 관측에 의한 항법체계인 NNSS는 낙도의 위치결정과 개발도상국의 지도 작성을 위한 기준점 측량 등에 유효하게 이용되고 있으나, 관측의 소요 시간과 정확도 면에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GPS가 등장하게 되었다
GPS 역사
1950년대 후반 ~ 1960년대 초기에 걸쳐 미 해군은 위성을 기초한 두 종류의 측량 및 항해 체계를 마련하였다. 트랜짓 (Transit), 티메이션 (Timation)
트랜짓 (Transit)
티메이션 (Timation)
GPS 원리
근본적으로 GPS는 삼각측량의 원리를 사용하는데 전형적인 삼각측량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지점의 위치가 그 점을 제외한 두 각의 크기와 그 사이 변의 길이를 측정함으로 결정되는데 반해 GPS에서는 알고싶은 점을 사이에 두고 있는 두 변의 길이를 측정함으로 미지의 점의 위치를 결정한다는 것이 고전적인 삼각측량과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다.
인공위성으로부터 수신기까지의 거리는 각 위성에서 발생시키는 부호 신호의 발생 시점과 수신 시점의 시간 차이를 측정한 다음 여기에 빛의 속도를 곱하여 계산한다.
거리 = 빛의 속도 X 경과시간
GPS 원리
GPS 구성
1. 우주 부문(Space Segment)
2. 관제 부문(Control Segment)
3. 사용자 부문(User Segment)
1) 우주 부문 (Space Seg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