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목차
유비쿼터스 컴퓨팅 요소기술
유비쿼터스의 장단점
유비쿼터스 컴퓨팅 적용사례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의 어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유비쿼터스의 개념
[마크와이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배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배경
유비쿼터스 혁명과 공간
인터넷 혁명 이후 인류의 또 하나의
생존 공간인 “전자공간”을 획득
시간, 공간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물리공간을 컴퓨터에 집어 넣음
제3차 공간혁명 “인터넷 혁명”
전
자
공
간
물
리
공
간
인터넷(웹)
물리공간의 활동과 기능을 디지털화/웹
유비쿼터스 혁명과 공간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융합과 충돌로
“제3공간”이라는 대안적 공간 탄생
전자-물리공간의 상호작용,연결을 위해 물리공간/사물에 컴퓨터를 집어 넣음
제4차 공간혁명 “유비쿼터스 혁명”
도로,다리, 터널
상품, 기계
냉장고,
세탁기 등
컵,화분
동물, 식물
안경
옷,신발
자동차
Anytime, Anywhere Anything
Anydevice Anynetwork
전
자
공
간
물
리
공
간
보이지 않는 컴퓨터에 의한 사물들의 지능화
초공간
(제3공간)
유비쿼터스 컴퓨팅 요소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요소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요소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요소기술
IPv4
32bit
8bit씩 네부분으로10진수표시
16bit씩 여덟 부분으로16진수표시
4,300,000,000개
(4,300,000,000)^4개
A,B,C,D등 클래스 단위의 비순차적 할당(비효율적)
네트워크에서 규모 및 단말기수에 따른 순차적 할당(효율적)
IPSec프로토콜 별도 설치
확장기능에서 기본으로 제공
불가능
가능
곤란(비효율적)
용이(효율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