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4가지 주요특징
- Anytime, Anywhere, Anything
- 가상현실과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차이
3. 실생활 속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킹 시스템
4. 유비쿼터스 기술 과제
5. 순기능과 역기능
6. 문제와 극복
본문 중에서
유비쿼터스란?
-어원 : Ubiquitous [jubíkwts] 어디에나 있는, 편재하는(omnipresent)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에 내재되어 있고, 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필요한 곳에서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4가지 주요 특징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음
-사용자가 의식할 수 없음
-가상공간이 아닌 실제 세계에서의 어느 곳에서나 사용이 가능
-인공지능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의 상황(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