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인의 베스트 CEO
저자
▶
제프리 크레임스
옮긴이
▶
김 영 안
- 들어가면서 -
럼스펠드 방식」,「잭웰치의 리더십 사전」등을 집필한 비즈니스 분야 최고의 베스트 셀러 작가였던 저자는 뉴욕 타임즈, 월 스트리스 저널등 유명 신문에도 기고를 하고 있는 경영학 분야의 자타가 공인하는 유명한 경영분야 최고 경영자 집필가이다. 저자는 뛰어난 경영 성과 창출, 리더십 전략의 탁월성, 경영 분야의 지식 공헌도 등의 기준에 의거하여 7인의 CEO를 선정하고 그들의 리더십 특성을 분석 하였다. 그가 분석한 경영자의 중요한 몇 가지 포인트는, 고객 관점 , 학습 관점, 변화 관점, 문화관점 등이었다. 이를 보면 7인의 CEO가 기업 경영에 있어 특히 중점을 둔 부분을 보면 크게 고객, 학습, 변화, 문화의 4가지 관점으로 정리가 가능하다.
이 책에 선정된 7인의 CEO는 마이클 델 (델 컴퓨터의 CEO), 루 거스너 (IBM의 전 CEO), 잭 웰치(GE의 전 CEO), 빌 게이츠(MS의 전 CEO), 샘 월튼(월마트의 전 CEO) , 앤디 그로브(인텔의 전 CEO), 허브 켈러허 (SWA의 전 CEO)등이다. 책에 소개된 각 CEO의 리더십 및 등을 REVIEW한 후 이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경영 특징을 살펴보려 한다.
1.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대처하라
2.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라
3. 학습 조직을 구축하라
4. 기업 차원의 지능을 창출하라
5. 경쟁사로부터 배워라
6. 변화를 감지하고 극복하라
7. 강력한 조직 문화를 구축하라
1.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대처하라
“처음부터 비즈니스 전 과정의 초점은 고객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에 맞추어져 있었다.” … 마이클 델
“우리는 고객이 가진 비즈니스 문제점에서 출발한다. 그 다음 다시 기술력과 전문 지식을 적절히 조합하는 문제로 돌아간다.”
… 루 거스너
고객관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