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래보 경제학
데본 리 지음
한번쯤 창업을 준비하거나 목표를 위해 달려갈 준비가 되었다는 사람에게는 이 책을 권유해주고 싶을 만큼의 좋은 내용을 담았다. 새로운 부와 네트워크를 창출하는 콜래보레이션의 성공전략을 알려주는 지침서이며, 시대의 맞는 상품출시 및 시장경향에 맞게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중요한 가르침을 깨우쳐 주면서 한편으로는 기업이든 개인이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개기가 된 책이다. 자기 계발과 아이디어, 먼 시장을 내다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되었으며, 실패 없이는 성공도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chapter 1. 왜 콜래보노믹스가 밥 먹여주는가
21세기가 시작 되면서 기업들은 20세기처럼 제품을 강조하고 품질과 기술을 홍보하던 콘텐츠 마케팅의 시대가 지나갔다고 한 목소리를 냈으며 또 다른 마케팅의 공식인 감성 마케팅이 기업들 사이에서 법칙처럼 퍼져갔다.
즐거움이나 체험을 줘야만 고객의 감성을 만족시킬 수 있고, 그것이 마케팅의 본질인 것 처럼 주객이 전도되고 있다.
콜래보레이션이란 의미 자체에서 볼수 있듯이 협력. 합작이란 뜻에서 나오는 것이며 감성을 충족시키는 협업 마케팅, 콜래보레이션 마케팅으로 불리며 감성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중의 하나라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모르는 유행에 편승하여 콜래보레이션을 시도하다가는 허망한 감성 마케팅의 메아리 처럼 실속 없이 돈잔치만 하고 끝날 수도 있다.
돈은 돈대로 시간은 시간대로 투자했는데 좋지 않는 결과를 얻는다면 많은 경영자들이 콜래보레이션효과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고, 콜래보레이션은 다른 감성 마케팅처럼 뜨고 지는 하나의 트랜드로 인식 될 뿐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