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실용성
1. 머리말
중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해설1)1) 교육부, 중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해설, 1994, 59-60.
에서는 수학 교육의 목적으로 수학의 실용성, 도야성, 심미성, 문화적 가치 등을 들고 있다. 수학의 실용성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대체로 다음의 네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 수학을 배우면 사회 생활을 하는 데나 장차 과학이나 다른 학문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국가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곧, 수학의 실용성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어떤 수학적 지식은 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이다. 사회 생활에 직접 소용이 되지 않는 수학적 지식도 수학 이외의 학문을 공부하는 데 필요하다. 당장 이용되지는 않지만 과학 기술의 발달로 수학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으며, 수학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언젠가 수학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 수학의 실용적 목적인 것이다.
그러나 바로 이 실용성 때문에 수학 교육이 비판을 받기도 한다. 즉, 사회 생활에서 필요한 수학은 극히 일부분이며, 수학자나 과학자가 되지 않을 학생도 그렇게 많은 수학을 배워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는 것이다. 또, 어떠한 수학적 지식이 장차 응용될 것인가, 그리고 지금 응용되는 수학적 지식이 장래에도 여전히 유용될 것인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는 것이다.
아주 자신 없는 논조이며, 매우 우울한 결론이다. 그러나 극도로 추상화되고 일반화된 현대 수학만을 배우고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우리로서는 수학의 실용성을 소리 높여 주장하기 어렵다. 사실, 수학의 실용성을 헐뜯는 사람 중에는 수학자 자신도 포함되어 있다. 영국의 수학자 하디는 작은 책 수학자의 변명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2)2) Keith Devlin/허민 옮김, 수학: 새로운 황금 시대, 제2판, 경문사, 1999, 38-3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