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게임이론에 대해
|
|
|
|
☉게임이론의 기본모형
1. 게임이론의 기본골격
1) 몇 가지 기초개념
① Game like Situation:
- 상호간의 행동이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가 있는 상황
- ex) 가위, 바위, 보 노름
② Game theory:
- Game like situation에서 어떤 전략이 합리적인가를 연구하는 분야
③ 게임의 기본골격
a) Player, 선수, 경기자
►경기자의 수에 따라 ‘2-경기자게임’, ‘n-경기자게임’
►단순화를 위해 2-경기자로 한정.
b) Strategy, 전략
►경기자가 취하는 행동에 대한 계획
►일반적으로 전략의 개수는 유한함. 단순화를 위해 2개로 한정.
c) Payoff, 보수
►전략에 따른 보수
④ 예
- 경기자가 둘(기업 A와 기업 B)이고 각 경기자가 채택할 수 있는 전략의 수 역시 둘인 지극히 간단한 게임의 예.
- 기업 A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은 a 1과 a 2인데, a 1은 적은 금액의 광고비만을 쓰는 전략, a 2는 많은 금액의 광고비를 쓰는 전략. (기업 B의 경우도 마찬가지)
2) 협조게임과 비협조게임
o 협조게임(cooperative game)
- 경기자들이 공동으로 추구할 전략과 관련하여 피차의 행동을 규제할 계약에 대해 협상하는 것.
- ex) 신기술개발을 위한 공동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두 기업, 노사관계
o 비협조게임(non-cooperative game)
- 게임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모두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선택하고 행동한다. 타인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의 ‘비협조’이기 때문에 비협조게임으로 협조적인 상황을 분석할 수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기적인 경제주체일지라도 협조하는 것이 자신의 이해관계에 도움이 된다면 협조하기 때문이다.
- 과점시장의 독자적 행동모형
3) 게임의 균형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