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란 무엇일까. 흔히 마케팅을 그저 판매하고 홍보한다거나 세일즈의 연장개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진취적이어야 할 우리의 사고를 크게 제한하며 조직을 위축시킬 위험이 있다. 이러한 오해들은 점차로 변하여 오늘날에는 시장에서 교환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누군가에 의해 주도되는 의식적 활동 이라 생각하게 되었다.
한국마케팅학회[KMA]의 마케팅 정의(2001) 에 따르면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라고 하였는데 마케팅의 의미는 말 그대로 market+ing라고 생각한다.
Market = ‘시장’을 뜻하며 뒤에 붙는 Ing 는 두 가지 의미로 나눠 해석 해 볼 수 있는데 첫째로는 시장을 만들다의 Make 의 의미로 새로운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고 또 다른 Ing 의 의미는 시장활동을 하다의 Action 으로 시장에서의 매출활동, 영업적인 의미가 있다.
즉 Marketing 은 시장을 만들고 그 안에서 이뤄지는 모든 활동이라 해석된다.
마케팅은 우리의 생활수준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끊임없이 찾고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마케팅 조직에게 미래성장의 근거를 마련해 주는데, 우리 사회에서 마케팅이 일반화, 확산되는 현상에 편승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의 본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우리의 사고를 보다 고객 지향적 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마케팅을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내가 컴퓨터가 새로 갖고 싶어 컴퓨터를 사러 전자제품상가에 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