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췌장염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pancreas: 20여 가지의 enzyme와 효소원을 함유한 등삼투압성 알칼리성 채액을 하루 1500~2000mL 가량 분비한다.
췌장은 위장의 뒤에 위치한 길이 20cm정도의 장기로서, 우측은 십이지장에 둘러 싸여 있으며 왼쪽 끝은 비장과 접하고 있다. 불룩한 모양을 하고 있는 우측을 머리부분이라고 하고 가늘고 긴 왼쪽 부분을 꼬리부분이라고 한다. 머리부분과 꼬리부분 사이에 있는 3분의1 정도되는 크기의 부분을 몸통부분이라고 부fms다. 췌장의 주된 역할은 소화액을 만드는 것 (외분비)과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등 여러 호르몬을 만드는 것(내분비)이다.
췌장이 만드는 소화액은 췌액이라고 불리며 췌장 속에 그물처럼 존재하는 췌관이라고 하는 가느다란 관 속으로 분비된다. 가느다란 췌관은 췌장 속에서 주췌관이라는 하나의 관으로 모이며, 간장에서 췌장 머리부분 속으로 들어오는 총담관과 합류한 후, 십이지장유두라는 곳을 향해 열려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과 췌장에서 만들어진 췌액은 함께 십이지장 속으로 흘러가게 된다. 췌장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이나 역으로 혈당을 높이는 글루카곤 등으로서, 이들은 혈액 속으로 분비된다.
1. 정의
췌장에 급성 염증성 반응이 발생하는 것으로 여러 주위 조직과 원위부 장기에 염증이 침범하는 질환이다. 췌장 기능과 구조가 정상으로 돌아간 후에도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재발의 위험이 높다.
2. 원인
① 담석증과 총담관 폐쇄
② 알코올의 과잉 섭취
③ 바이러스 감염증(유행성 이하선염, 콕사기 B 바이러스)
④ Epstein-Barr 바이러스, A형 및 B형 간염
⑤ 외상- ERCP 혹은 다른 기구 조작 도중 주요 복부 손상, 둔한 외상
⑥약물관련성- 부신피질 스테로이드, azathioprine, thiazidediuretic, valproate, estrogen
⑦ 식욕부진과 식욕 항진증
3. 진단기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