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소재를 정의하고 응용분야에 대하여 설명하여라.
신소재란
신소재는 기존의 원료나 새로운 원료를 기초로 고도의 제조 및 가공기술과 상품화 기술을 구사하여 기존의 특성과 용도를 크게 향상시키거나, 종래에 없는 새로운 특성과 용도를 창출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인 소재를 의미한다. 즉 신소재 기술에는 새로운 소재뿐만 아니라 새로운 특성과 용도를 구현하는 제조 및 가공 공정기술을 포함한다.
신소재기술은 원료가 최종 상품에 도달하는 원료-소재-재료-부품/소자-제품-상품의 각 단계에 내재되어 있어서 한 사회의 과학·기술적 수준과 경제·사회적 수요의 질에 따라서 차이를 갖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과는 기술 격차가 있으므로 상기한 신소재 개념과 선진국에서는 이미 개발하여 실용화 단계에 있는 단계의 소재이지만, 기술의 집약도와 부가가치가 높아서 우리나라에서 개발·실용화하여야 할 소재군과 이런 소재의 제조 및 가공에 관련되는 공정기술을 포함하는 것이 타당하다
신소재의 응용분야
1.반도체 산업
1)반도체란 상온에서 전기 전도율이 도체와 절연체의 중간 정도인 물질. 낮은 온도에서는 거의 전기가 통하지 않으나 높은 온도에서는 전기가 잘 통한다. 실리콘, 게르마늄, 산화 제일구리 따위가 있으며 정류기(整流器), 다이오드, 집적 회로, 트랜지스터 따위의 전자 소자에 널리 쓴다.
2).반도체의 특성
반도체는 독특한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쇠붙이는 가열하면 저항이 커지지만 반도체는 반대로 작아진다.
2) 반도체에 섞여 있는 불순물의 양에 따라 저항을 매우 커지게도 할수 있다.
3) 교류전기를 직류전기로 바꾸는 정류작용을 할 수도 있다.
4) 반도체가 빛을 받으면 저항이 작아지거나 전기를 일으키는데 이를 광전효과라 한다.
5) 어떤 반도체는 전류를 흘리면 빛을 내기도 한다.
출처:http://www.icbank.com/
2.전자산업
교과서 p.64
3.정보 통신산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