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놀랄 만한 초능력을 지닌 또 다른 존재가 들어있다면 과연 행복할까, 아니면 불행할까.
최근 들어 초능력을 가진 돌연변이 영웅이 등장하는 영화들이 부쩍 많이 눈에 띈다.
흥행하는 영화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돌연변이를 다룬 영화들은 거의 흥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 잘 알려진 ‘스파이더맨’, ‘헐크’, ‘엑스맨’ 각종 뱀파이어 영화 등을 비롯해서 국내에서도 그런 돌연변이 영화들이 주목받고 있다. ‘박쥐’, ‘괴물’ 등과 최근 화제가 되고있는 ‘초능력자’ ..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주인공들에 있다. 이들은 평소에는 평범해 보이지만, 화가 나거나 위기가 닥칠 때는 내면에 숨어 있는 엄청난 초능력을 발휘하는 일종의 돌연변이다.
돌연변이란 유전물질인 DNA가 갑자기 변화하고 자손에게까지 전달되는 일을 뜻한다.
돌연변이에는 두가지 원인이 있다. 첫 번째는 염색체 돌연변이 이다.
염색체 돌연변이란 염색체의 수나 구조에 이상이 생긴 염색체 돌연 변이를 말하는데 생물의 형질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염색체에 존재한다. 그러나 염색체의 구조에 이상이 생기거나 염색체의 수에 변화가 생기면 돌연변이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염색체의 구조에 이상이 생기는 돌연변이에는 염색체의 일부가 없어지는 결실, 염색체의 일부가 끊어진 다음 거꾸로 배열되는 역위, 염색체의 일부가 추가되는 중복, 염색체의 일부가 끊어져 상동 염색체가 아닌 다른 염색체에 붙는 전좌가 있다. 이렇게 염색체 수의 이상에 의한 돌연변이체 감수분열이 진행되었을 시 염색체의 비분리 현상으로 인해 나타난다.
두 번째는 유전자 돌연변이인데 유전자를 이루는 DNA의 구조에 변화가 생겨서, 유전자의 모습이나 성질이 변한 것을 유전자돌연변이라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