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오늘날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자사의 이윤추구 및 발전을 위해 융통성과 다양성을 발휘하며 고용증대, 산업구조의 고도화, 기술혁신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혁신성이야 말로 환경의 급변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환경의 급변화가최근에는 수요에도 영향을 미쳐 탄력적인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개성화, 고급화로 인해 환경변화에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업에 대해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본래의 대기업보다는 신속하고 필요에 따라 이합집산(離合集散)이 가능한 중소기업의 기능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이웃나라인 일본과 대만과 달리 중소기업의 영세성1)1) 영세성(零細性) : 규모가 작고 보잘 것 없는 성질이나 상태.
과 위험성, 지원부족으로 인해 창업을 하기 어려운 나라, 기업하기 어려운 나라가 되고 있다. 창업에 있어서 창업가는 창업 기업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한 사람을 꼽으라면 나는 단연 안철수 의장 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경영권을 물려주고 이사회 의장이 되어 있지만 그가 세운 안철수 연구소란 기업에 끼친 영향은 아직까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서울대 의대 출신이라는 다소 독특한 경력으로 창업가로 등장하여 벤처기업에서 찾아보기 힘든 경영관리 능력을 구축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가장 주목받는 CEO2)2) CEO (Chief of Executive Officer) : 기업의 최고 경영자.
, 한국 최고의 디지털 CEO 1위 , 21세기 아시아의 리더 , 미래를 이끌 벤처인 1위 등 각종 화려한 수식어가 붙어 있다. 일례로 한국리더쉽센터3)3) 한국리더쉽센터 : 1994년 10월 1일 출범한 기업 교육 및 연수 전문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