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Purpose
이 실험의 목적은 Victor Meyer법을 사용하여 휘발성 물질의 대력적인 분자량을 결정하는 방법을 공부하는데 있다.
이 실험은 이상기체 방정식의 여러 가지 응용들 중의 한 가지를 설명해 주고 있다.
4. Principle
기체의 분자량에 대한 식은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주어진 온도 T와 압력 P에서 g그램의 기체가 차지하는 부피 V를 알면 이 식을 써서 기체의 분자량 M을 계산할 수 있다. R은 기체상수이고, n은 기체의 몰수이다.
Victor Meyer법에서는 질량을 알고 있는 일정량의 물질을 증발관으로부터 이 물체의 증기와 같은 부피의 공기를 배체시킬 수 있도록 증발시킨다. 이 배체된 공기를 물이나 수은 위로 수집하여 대기압과 알려진 온도 하에서 부피를 측정한다.
*교수님 설명
· 이 실험은 중점은 시약의 기화된 기체가 수위의 높이를 변화시켜 구한 부피로 이상기체 상태 방정식을 통해 그 시약의 분자량을 구하는데 있다.
· 시약은 중탕을 통해 증발을 시키기 때문에 b.p가 물의 b.p인 100℃보다 낮은 시약을 사용한다. 이는 시약이 기구를 통해 재액화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 시약의 압력을 구하기 위해선 대기압에서 수증기압을 차감한다.
· 계의 압력과 대기압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수면의 높이는 수준을 맞추는 물통의 높이와 기체 뷰렛의 물의 높이를 같은 상태에서 읽어야한다.
· 이상기체상태방정식에서 기체의 질량은 직접 무게를 측정하지 않고, 부피와 밀도를 통해 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