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적인 과정 ] TEM용과 SEM용을 구별하여 준비
조직 접수 → 고정 → overnight 냉장→ TEM용 시료(99%이상)/SEM용 시료(1년에 20case 이내) 제조 → 퇴근 전 포매처리, overnight (80℃에서 블록을 형성) → 다음날 trimming 해서 semithin section → ultrathin section → 전자염색 → 전자현미경 촬영 → sacn → 컴퓨터로 확인
⇒ 고정 ~ 포매 전 까지를 전처리 과정으로 본다. TEM용/SEM용을 구분해서 과정을 진행한다. 검경을 하는 방은 따로 분리되어 있다.
⇒ overnight 과정이 2번 있으므로 결과를 내는데 적어도 3일이 걸린다.
✡✡ 조직 접수
보통 Kidney 검체가 많다. kidney needle biopsy의 경우 사구체를 중심으로 본다. 그 외에 non-kidney검체로 brain tumor, muscle, nerve, liver, soft tissue 등이 있다.
→ 원하는 부분을 잘 보기 위해, 주변의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해 준다.
→ 사구체를 볼 수 있게 조직을 자른다.
✡ 투과전자현미경 (TEM :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 목적 : 조직의 단면의 변화를 보기 위한 현미경
- 원리 : 전자선이 고진공 (10-5 Torr 이하) 상태에서 초박절편 (60~100㎚)에 조사되면 전자선의 흡수, 산란, 투과에 의해 형광판에 상을 맺음으로서 관찰 할 수 있다. 분해능이 수 nanometer(㎚)이고 전자를 광원으로 사용함에 따라 이를 위해서는 초박절편을 만들어야 하며, 따라서 단단한 물질로 조직을 포매 할 필요가 있고 높은 진공과 전자빔에 견딜 수 있는 재질을 요구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