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약 문
산, 염기 반응의 pH 적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완충용액을 사용하는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약산 EDTA를 KOH로 적정하여 pH변화를 구한다.
Acetate 완충용액은 약염기와 그 염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때의 pH는 급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0.1M 인 약산 EDTA(pka) 500㎖를 0.1M 수산화칼륨으로 적정할 때 적당한 pH변화를 구하고 또한 0.2M Acetate 완충용액(pH 5.0) 3ℓ를 식초산나트륨 (3수화물:MW=136)과 1M의 식초산 수용액의 소비량도 계산한다.
◎서 론
산, 염기 반응의 pH 적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완충용액을 사용하 는 목적을 이해한다.
◎이 론
1.완충용액
완충용액(buffer solution)이란, 어떤 용액이 외부로부터 소량의 산, 염기가 가해졌거나, 그 용액이 희석되었을 때 pH의 변화에 저 항하는 용액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것은 어떤 반응을 최적인 상태로 진행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pH를 유지해야할 때 매우 유용하다. 완충 용액은 약산과 그 짝염기의 혼합물 또는 약염기와 그 짝산의 혼합물을 미리 일정한 농도 또는 비율로 혼합한 것이다.완충용액은 pH≈pKa일 때 유용하다. 합리적인 농도범위 이상에서는 완충용액의 pH가 거의 농도에 의존하지 않는다. 완충용액은 첨가한 산이나 염기와 반응하기 때문에 pH변화를 억제한다. 만약 지나치게 과량의 산이나 염기를 가 하면 완충용액이 전부 소비되어 버려 더 이상 pH변화를 억제하지 못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