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
초기 영화
과학적 탐사 및 뉴스 취재나 다큐멘터리의 도구, 회화의 연장, 시골 장터의 단순한 눈요기거리
이야기(하기의 미디어)보다는 전시 혹은 소개presentation(의 미디어)로 인식, 단순한 기록 보존의 수단
내러티브보다 스펙터클의 성향 강해: ‘견인의 영화 cinema of attraction’(톰 거닝)
제7예술론
리치오도 카뉴도(伊) 제창1)
시(문학), 음악, 무용(⇒리듬 예술/시간적 예술), 회화, 조각, 건축⇒공간적 예술) 등 6개 예술에 이어 일곱 번째로 탄생한 새로운 예술 : 종합예술/총체예술
내러티브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인 사건들의 연결:”세계가 이야기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행위, 사건,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 수집의 방식을 조정하는 메커니즘: 역사적으로 영화제작의 지배적인 양식화
이야기의 심미적 구조화: 서사를 기반으로 하는 예술의 궁극적 이념
⇒ 내러티브를 갖추면서 하나의 산업/예술로서 대중과 만남(이야기 영화narrative cinema, le cinema narratif)
플롯
1. 아크 플롯arch plot
모든 사회에 근본적이고 불변하는 이야기 구성의 원칙(고전적 설계)
인과성/닫힌 결말의 형태, 연속적 시간성, 외적으로 드러나는 갈등: 일관된 사실성을 확보하고, 단일하고 활동적인 주인공이 갈등을 넘어 목표에 도달, 절대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변화로 마감되는 결말에 이름
2. 미니 플롯
아크 플롯의 특징적 내용들 축소, 축약한 변형
경제적이고 단순화
열린 결말, 내적 갈등, 다수의 주인공, 수동적 주인공
3. 안티 플롯
반소설, 누보로망, 부조리극
전통적 형식에 대한 반항 통해 형식적 원리들에 질문 던지거나 이미 존재하는 관습적 형식 조롱
우연성, 비연속적 시간, 일관되지 않은 사실성
3막 구조
도입부
Beginning
중간부
Middle
결말부
End
설명부Exposition
분규Complication
해결Resolution
시간Time
강도
Intensity
선동적 사건
Inciting Inc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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