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최근의 경제위기가 빈곤아동과 청소년들의 가정과 학교생활에 악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심각하다고 한다. 빈곤의 영향은 아동과 청소년의 생활뿐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미친다. 빈곤가정의 가족 간 갈등은 부모의 자녀양육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쳐, 자녀의 현실 적응능력과 자아정체성 확립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경제난으로 내몰린 빈곤아동들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빈곤아동 서비스의 개선방안에 관하여 조사해 보았다.
Ⅱ. 빈곤아동 개념
빈곤아동은 빈곤한 가정의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말하는 것이다.
1). 절대적 빈곤 개념의 빈곤 아동
절대적 빈곤의 개념에 따라 정의하면, 빈곤아동은 빈곤선 이하 또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을 가진 가정의 아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 가정의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극빈가정 아동, 소년소녀가정의 아동 및 빈곤한 모•부자가정의 아동들이 대부분 속한다.
2). 상대적 빈곤 개념의 빈곤 아동
상대적 빈곤의 개념에 따라 정의하면, 빈곤아동은 우리나라 평균가구소득의 하위 20%이하에 포함되는 가정의 아동을 의미한다. 차상위 계층의 아동까지 빈곤아동으로 볼 때 평균가구소득의 하위 50%이하에 포함되는 가정의 아동을 의미한다.
Ⅲ.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빈곤은 빈곤가정에서 자라는 아동에게 결정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 특히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야 할 학령기 아동에게 그 영향을 그 어느 때 보다도 크다고 하겠다.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문화생활과 상호작용의 기회가 적다.
빈곤아동들은 학습에 필요한 자원이 부족하여, 문화생활의 기회가 적다. 또 부모의 생계활동으로 인해 상호작용할 시간이 부족해서 인지적, 정서적, 언어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