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문제에 대한 이론적 관점
-사회적 관점-
1. 노인의 사회적 적응과 노년사회학 이론
노년기를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능력의 변화라는 관점이 아니라 사회제도나 사회적 지위·역할의 변화와 같은 사회학적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현대사회가 산업화, 도시화, 기술발달로 인해 노인들의 퇴직, 퇴출이 불가피해지고 저출산으로 인해 생활양식의 변화, 대가족의 해체와 핵가족의 발생, 평균수명의 연장 등이 노인생활에 영향을 주었다. 그 결과 노인들의 수명연장, 노후의 생활불안, 가족부양기능 약화, 여가와 고독, 역할상실 등의 문제가 생긴다.
현상의 원인이 사회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것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 개인이나 가족의 결함이기보다는 실업이나 사회 보장제도의 미성숙 등과 같은 우리 사회의 구조적, 제도적 문제에 의해서 기인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노인문제 관련 전문가들은 물론, 사회의 모든 계층에서 노인자살, 노인유기, 노인학대 등이 단순한 개인이나 가족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사회적으로 폭넓게 인식하고 있다.
한 개인이 노화과정을 통하여 제반 사회적 환경에 얼마나 성공적으로 적응하는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노년사회학의 관심거리이다.
노년학 이론은 너무나 다양하고 강조하는 측면도 각각 상이하기 때문에 이를 하나의 기준으로 분류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여기서는 노화의 사회적 측면을 설명해 주는 노년사회학의 이론들을 고전적 관점, 사회구조적 관점, 통합적 관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고전적 관점(제1세대 이론)
노인 개인들이 변화된 생활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는지 혹은 개인에게 있어서 고령화를 촉진시키는 시키는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1) 분리 이론(Disengagement theory)= 은퇴 이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