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개배수의 용도
1. 비농업적
관개작업과 배수작업 모두 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한 비농업적 목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2. 농업적
일부 농경지는 관개 및 배수작업이 선행되어야만 농작물 생산이 가능하나 그밖의 경지는 관개 및 배수시설을 함으로써 농작물 생산량을 늘리고 수익을 높일 수 있다. 물론 관개 및 배수시설이 불필요한 토지도 있다.
관개와 배수는 비록 수단은 서로 다르지만 목적은 다같이 작물생육에 적합한 수분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질이 좋은 작물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이 두 시설이 동시에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관개와 배수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고 이것을 통칭하여 농업수리 또는 수리라고 한다. 우리 나라는 농경지의 조건이 대부분 관개를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에 수리사업이라고 하면 관개만을 생각할 수 있다.
농업용 시청각 자료
(http://timeline.britannica.co.kr/bol/illust.aspmed_id=oirriga001v4.swf)
수세기 동안 농경지에 물을 대기 위해 방아두레박·물레방아 등 다양한 도구와 기술이 고안되었다
관개의 기원
관개의 기원은 농업의 기원과 거의 때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원시생활에서 야생식물의 열매를 먹고 사는 동안에 열매가 땅에 떨어져 다시 싹이 트는 것을 발견하고, 구미에 맞는 열매를 심게 되었을 것이다.
그러는 동안에 가뭄이 들어 이들이 말라죽거나 제대로 자라지 못한 것을 알게 되어 가까운 강물을 대주게 된 것이 곧 관개의 기원이라 하겠다. 그 뒤 사람이 늘고 기름진 땅을 찾아 농사를 짓게 되자 더 많은 물이 필요하고, 또 물길도 먼 곳이 생겨 관개시설을 하게 되었다. 한편 장마가 계속되어 홍수가 지면서 배수시설도 하게 되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