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경각: 현미경 전체를 받쳐주는 받침대이다.
② 경주: 재물대, 경통, 조명장치, 조정장치 등이 붙어 있다.
③ 재물대: 관찰할 슬라이드글라스를 놓는 부분이다. 가운데 빛이 통과하는 구멍이 있다.
④ 경통: 경통은 대물렌즈를 통과한 빛이 대안렌즈로 가는 통로이다.
⑤ 대물렌즈 교환 장치: 여러 배율의 대물렌즈를 부착시킨 회전식 교환기로 원하는 배율로 시료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해 준다.
⑥ 조정장치: 경통을 상하로 움직이게 하여 초점이 맞도록 해주는 장치로 조동나사와 미동나사가 있다.
2. 광학적 장치
⑦ 대안렌즈: 경통 위쪽 끝에 있으며 이를 통해 대물렌즈에 의해 확대된 실상을 다시 확대하여 허상을 만들어 문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해준다.
⑧ 대물렌즈: 경통의 아래 쪽 끝에 있으며 시료의 일차 실상을 만들게 해준다. 현미경의 해상력은 대물렌즈만이 결정한다. 대안렌즈는 실상을 단순히 확대하여 사람의 눈에 잘 보이도록 하는 역할만을 담당하고 있다.
⑨ 반사경: 반사경은 경각의 맨 아래쪽에 있는 장치로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이 각 면에 붙어 있어 필요에 따라 집광기 쪽으로 빛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우리 과에 있는 대부분의 현미경은 전구가 붙어 있어 인공 광을 빛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현미경에 반사경이 없다.
⑩ 집광기: 우리가 사용할 현미경에는 없고 광원 전구와 조리개뿐이지만 개구수가 큰 대물렌즈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 집광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집광기는 광원으로부터 들어오는 빛의 굴절과 성질을 적당히 변화시키고자 할 때에 사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