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미분과 적분에 대하여
리포트 > 공학/기술
[수학과] 미분과 적분에 대하여
한글
2012.05.16
8페이지
1. [수학과] 미분과 적분에 대하여.hwp
2. [수학과] 미분과 적분에 대하여.pdf
[수학과] 미분과 적분에 대하여
미분과 적분에 대하여

1.미분과 적분의 발견
가장먼저 미적분이라는 개념을 확립하고 사용한 것은 1665년 당시 23세의 뉴턴 이다.
가장처음 미적분학의 발명의 토대가 된 것은 포탄의 궤도 를 알기 위해서였다.
갈릴레오 갈릴레이(1564~1642)가 관성의 법칙 을 발표한 이후 르네 데카르트(1596~1650)가
좌표를 정의함으로써 포물선을 확립시키고 포탄의 궤도를 수식으로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이후 학자들은 계속 변하는 진행방향에 대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연구하게 되면서 새로운 수학인 미분과 적분을 발견하게 된다.
이후 진행 중인 포탄이 중력의 영향을 받아 계속하여 진행방향을 바뀌는 포물선의 형태에서
질 로베르발(1602~1675)는 곡선의 접선과 운동하는 물체의 진행방향이 일치한다는 사실을
최초로 제시하게 된다.
이후 데카르트, 페르마 등의 수학자들이 접선의 문제에 대해서 많은 도전을 하였다.
하지만 데카르트, 페르마를 비롯한 많은 학자들도 곡선에 대해 접선의 기울기를 계산하는 법에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였다.
유일하게 페르마가 가장 일반적인 계산방법에 다가섰고 이후 뉴턴도 페르마의 방법을 참고로 계산해냅니다.
뉴턴이 종이 위 그려진 곡선이나 직선은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작은 점이 움직인 흔적이다 라는 생각으로 ‘점이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하면 모든 점은 순간의 진행방향을 갖게 된다’ 라고 생각하게 된다.
뉴턴이 제시한 방법은 움직이는 점의 진행방향을 계산함으로써 접선의 기울기를 구하려고 한 것 이다.
뉴턴은 한순간의 시간을 나타내는 o(오미크론)이라는 기호를 사용하고 접선의 기울기를
계산해낸다.
뉴턴은 한없이 0(영)에 접근하지만 0이 아닌 무한히 작은 시간 을 나타내는 기호로 오미크론을 사용했다.
곡선 위를 움직이는 점이 어느 순간의 점 A 에 잇다고 하자.(A(a.b))
그 순간에 o(오미크론)의 시간이 지나면 움직이는 점은 A에서 약간 떨어진 점 A 로 이동한다.
(A (a+op,b+oq))
....
[독후감]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읽고 [실험보고서] 전자공학 실험 - 미분, 적분회로[..
기초미적분학 [전산수치해석] LRC회로를 수치해석으로 구현
화학공학이론 및 실험 - 공정제어 수학의 영역중 해석학
극한 연속 미분 적분에 관한 노트 설계보고서 - Operational amplifier의 응용[Op..
메카레포트 [제어공학] PID control[제어]
반전 증폭기 실험 순수한 액체의 증기압
자동차 제어 시스템 설계 - DC모터의 PID 설계 기계공학 - DC 모터의 PID제어
 
기초미적분학
[자연과학] 기하학의 세계 (2)
[자연과학] 기하학의 세계
레미제라블
[독후감]아프니까청춘이다
아프니깐청춘이다, 레포트, 독..
[기계공작법] 공구조사 - 다이..
4차 산업혁명 특징과 기술개요..
인공지능 AI의 양면성과 인공..
인공지능 AI 정의,종류,장단점..
인공지능 활용분야와 순기능과..
인공지능 AI 관련기술과 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