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물질의 폭로형태
신종 유해화학물질의 종류
그 외 유해 특정화학물질
유해화학물질에 의한 피해
결론
우리나라의 화학물질 관리동향
유해화학물질관리 기본계획 수립
신종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대책
유해화학물 확대 방지를 위한 외국의 대책
느낀점
참고문헌
서론
-유해물질이란
일반적으로 유해물질이라 함은 그 물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위험성과 독성으로 인하여 인간과 동식물, 그리고 자연환경의 항상성을 깨트릴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성이 높은 물질을 통칭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미국의 노동관련 분야에 대한 안전과 보건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OSHA(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에서는 유해물질에 대하여 건강에 유해하거나 물리적인 위험성을 갖고 있는 모든 화학물질을 일컫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통상적으로는 “물리적 위험성 또는 건강상 위해(危害)를 가진 화학물질“로서 간략히 정의한다.
-화학물질의 생산과 유통
화학물질의 시장 유통량이 비약적으로 증대한 것은 1950년대 들어선 이후이다. 이 때문에 60년대 들어오면서 화학물질에 의한 중독사건이나 환경오염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을 배경으로 화학물질의 안전성 확인이 강력하게 요구되었으며 이와 함께 6-70년대에 걸쳐 독성학이 급속하게 발달하였고 독립된 연구 분야가 되었다.
현재로서는 10만 종류이상의 화학물질이 시장에 유통되고 있으며, 화학물질이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건강효과라고 하여 특히 작업장 내에 환경으로 산업안전 보건법규의 규정을 적용하여,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환경효과라 하여 환경법규의 규제를 받게 된다.
특히 건강효과의 중요성이 높기 때문에 제조사용금지물질에 대한 생산, 유통, 소비에 대한 감시체제가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