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지방 해빙의 악순환
해수는 뜨거운 태양열을 흡수해서 지구의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최근 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려가면서 해수면을 뒤덮어 태양열을 반사하고 있다. 빙하가 해수의 태양열 흡수작용을 방해하면서 지구의 온도는 더욱 올라가게 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고 있다.
1. 빙하의 감소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생태계 변화
빙하는 극지방의 생명체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로는 쉼터나 보금자리로서의 역할을 하며 또 어떤 생명체에게는 바다 한가운데에서 오아시스 역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 끊임없이 녹아내려가고 있는 빙하가 이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1.1. 극지방 동물들의 서식처 감소
빙하의 감소가 생태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문제중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각종 극지방 동물들에게 서식처를 제공하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북극지방의 바다표범, 바다사자 등은 모두 포유류로 물속에서는 호흡을 할 수 없다. 그래서 이들은 보통 10분 이상 물속에 있을 수 없으며 바다에서 표류하는 유빙 위에 올라가서 쉬며 호흡을 하고 잠도 자야한다. 그러나 지구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아내리면서 이들의 보금자리인 얼음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서식지인 빙하가 빠른 속도로 사라짐과 동시에 이들도 점차 북극에서 사라져가고 있다.
이밖에도 평생을 북극에서 사는 흰 갈매기와 세 가락 갈매기도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데 이들에게도 얼음은 바다 위에 떠다니는 오아시스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삶의 터전이었는데 이 삶의 터전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