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민에 대한 구제활동에 정부의 강권적인 개입이 시작된 엘리자베스 구빈법은 시대에 부응하며 변화한 1834년에 신구빈법은 정부의 강권적인 개입으로 산업혁명과 자유주의 사상이 발전하고, 인권이 존중됨에 따라 점점 한계점이 드러나게 되었으며, 특히 19세기 초반에 영국의 구빈법은 예산이 부족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었다.이로인해 시민들의 상호부조에 의한 자조적 공제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어, 1869년 순수한 민간단체로 자선조직협회(COS)가 조직되고 자선조직운동이 확산됨에 따라 빈민 구제활동에 크게 공헌하였고, 1884년 옥스퍼드 대학과 캠브리지 대학 등 대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토인비 홀」(최초의 인보관)을 설립하여 인보관 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빈민 구제와 교육에 앞장을 서게 되었다.
2.자선조직협회
1)자선 조직 협회의 발생 배경
그 당시 구빈에 대한 대처는 구빈법은 비인간적인 처우를 하였고 여러 교회와 단체들의 경쟁은 무원칙적인 자선과 구호로 중복적인 구호를 받는 이가 있었고 개별적인 자선으로 정보의 부족과 낭비로 자선의 재원을 소실하는 결과가 생겨났다.이에 사회진화론을 가진 상류층은 개별적인 구호를 지양하고 각 기관의 구호 서비스조정을 강조하였다.
2)자선 조직 협회의 형성
영국은 1869년‘자선구제의 조직화와 구걸방지를 위한 협회’(The Society for Charitable Relief and Repressing Mendicity)결성 되었고 이것은 다음해 1870년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 : COS)로 개칭되었다.미국은 1873년 경제공황에 의한 많은 실업자 발생된 시대적 상황이었고 런던 자선 조직협회에서 활동하던 미국인 목사들이 미국으로 돌아와서 1876년 Buffalo에 첫 자선조직협회 결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