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조사연구의 설계 [Research Design] - 인과관계와 연구 디자인
조사연구의 설계 (Research Design)
인과관계와 연구 디자인
1. 조사문제와 연구디자인
◆ 명백히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는 수많은 현상들도 실제로 경험적으로 증명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 따라서 인과성 증명에 많은 논쟁이 있으나, 대체로, 인과성 제시를 위해 공변성, 시간적 우선성, 통제성 같은 몇 가지 공통 조건들이 필요하다는데 일치한다.
2. 인과관계의 확인
1) 공변성(covariation)
◆ 공변성은 두 변수가 같이 변화함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과관계의 검증에 필요한 일차적인 조건이다. 즉, 두 변수 사이에 공변성이 있다고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한 변수가 변화할 때 상대 변수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변화가 관찰되어야 할 것이다. 인과관계의 존재여부를 떠나서도, 두 변수가 어떤 식으로든 관계되어 있다고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공변성에 대한 경험적 입증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다.
◆ 비록 공변성이 인과성 추론을 위한 일차적인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인간 대상의 관찰에서 한 변수의 변화와 관련된 다른 변수의 변화를 안정적으로 관찰하기가 어렵다. 얼마만큼의 안정된 변화를 관찰하게 될 때 그것을 공변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인정할 것이지 등이 중요하다.
2) 시간적 우선성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매개, 통제변수)
◆ 인과성 추론을 위한 두 번째 조건은 두 변수간에 시간적인 우선성이 확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록 공변성이 관찰된다 할지라도 한 변수가 원인이고 다른 변수가 결과임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시간적으로 무엇이 앞서고 뒤선다는 것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