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발달의 이론적관점을 우리나라의 역사에 적용
Ⅰ.현대 사회복지의 실천이념
- 사회의 안정과 번영을 위하여 정의, 평등, 자유, 민주, 인권 등의 가치를 바탕으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이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면서 자기실현을 할 수 있도록 사회 전체가 공동 책임을 진다는 철학을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
- 실천목표
① 최저생활 보장과 자활조성으로 1997년 8월 22일 2차 개정된 생활보호법 제 2조에서 최저생활 보장과 자립조성을 지원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1995년 12월에 제정한 사회보장기본법에서는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기본이념으로 하고 있다.
②도덕주의적 빈곤난에서 사회적인 빈곤난으로 수정되어 가고 있다.
③요보호자가 지역사회내에서 거주하면서, 지역주민의 일원으로 생활한다는 사회적인 통합주의 사상이 발달하였다.
④자기결정과 자기실현의 권리라는 생활자조 원칙의 권위가 이념화되고 있다. 이는 현대 복지국가 복지사회를 앞두고 정부와 사회복지 관계자, 그리고 당사자들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⑤이용하는 사회복지에서 창조하는 사회복지의 구현이라는 이념을 전제화 하고 있다.
제2절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한국에서의 개별사회사업실천의 기원- 일제시대의 방면위원
방면위원제도는 1927년 일제에 의해 인보사업과 사회사업서비스를 원활히 한다는 명목으로 도입되었다. 방면위원의 임무는 빈민의 생활 상태를 조사하고, 빈곤의 원인을 판명하여 적절한 지도교화 및 구제방법을 강구하는데 있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