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재활용 산업
1. 제품개요
폐기물관리법에서는 폐기물을 「쓰레기‧연소재‧오니‧폐유‧폐산‧폐알칼리‧동물의 사체 등으로서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아니하게 된 물질」로 정의하고 있으며, 폐기물의 관리방식은 발생억제 및 감량, 재이용, 재활용, 에너지회수, 소각, 매립의 순으로 우선순위(발생억제에서 에너지회수까지를 “감량화”라 함)를 두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
재활용이라 함은 폐기물을 재사용․재생이용하거나 재사용․재생이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활동 또는 폐기물로부터 환경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제2조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에너지를 회수하는 활동을 말한다.
생활폐기물
사업장폐기물외의 가정, 소규모 사업
장에서 발생되는 폐기물
폐기물
사업장폐기물
공장, 대형유통센터, 건설현장 등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폐기물
일반
지정폐기물이 아닌 폐기물
지정
폐유, 폐산 등 유해한 폐기물
주) 원자력법에 의한 방사성폐기물, 의료법에 의한 적출물, 「오수·분뇨및축산폐수의처리에 관한법률」에 의한 오수, 분뇨, 축산폐수 등은 폐기물관리법에서 적용배제하고 있음
2. 폐기물발생량 및 처리현황
◎ 발생량 추이
폐기물 발생량은 1991년도까지는 연평균 9%가량 증가율을 보였으나 1992년 이후부터는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고 그후에는 소폭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폐기물의 감소요인은 배출원에서의 원천적인 감량화 노력과 함께 종량제 실시에 따른 쓰레기 분리수거 및 재활용율 제고 등에 따른 것이며, 특히 음식물 쓰레기 및 연탄재 발생량의 감소가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건축폐기물의 증가로 인하여 사업장 폐기물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